여행자보험 항공기 지연 보험 청구방법 및 보상조건 보험사별 총정리!
해외 여행을 다니다 보면 항공기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항공기 지연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여행자 보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행자 보험 중에서 항공기 지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얼마나 지연되어야 항공기 지연 보험을 청구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예정된 도착시간보다 4시간 이상 늦게 도착하는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연된 도착시간은 도착계획시간과 실제도착시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보상받을 수 있는 지연시간 | 세부사항 | |
삼성화재 | 4시간 이상 지연 또는 결항 | -국내 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편의 경우 2시간 |
카카오페이 손해보험 | 4시간
(*국내공항 출국 항공기의 경우에는 2-4시간) |
-4시간 내에 대체 항공 수단이 제공되지 못할 경우
-단.국내공항 출국 항공기의 경우에는 2-4시간 |
KB손해보험 | 4시간
|
-4시간 내에 대체 항공 수단이 제공되지 못할 경우
-수화물의 경우 예정 도착 시간보다 6시간 이후에 도착하는 경우 |
마이뱅크 | 4시간 | -4시간 내에 대체항공편이 제공되지 못하거나 또는 4시간 이상 지연될 때 |
하나손해보험 | 4시간 | -연결항공편이 결항되었거나 실제 도착시간의 4시간 내에 대체 항공운송수단이 제공되지 못하는 경우
-수하물의 경우 6시간 이후에 도착하는 경우 |
메리츠화재보험 | 4시간 | -연결항공편이 결항되었거나 실제 도착시간의 4시간 내에 대체 항공운송수단이 제공되지 못하는 경우
-수하물의 경우 6시간 이후에 도착하는 경우 |
보통 대부분의 보험사는 항공이 4시간 이상 지연되었을 때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비행기를 타야 하는데 4시간 이상 지연된다면 가입했던 보험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2. 항공기 지연 보험 얼마를 보상 받을 수 있나요?
처음에 여행자보험에 가입했을 때 해당 항목에 대한 보험료와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이 나옵니다. 때문에 처음 여행자보험에 가입했을 때의 항공기 지연 및 연착에 대한 보장 금액에 따라 보상 받을 수 있는 금액 한도가 달라집니다.
3. 보험금 청구하려면 필요한 서류는?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들을 먼저 표로 정리한 후 자세한 것은 이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서류 |
발급방법 |
결항증명서 또는 사고확인서 |
항공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서류 받기 |
식사 및 숙박비 영수증 (지연 또는 결항 이후 사용한 내역) |
결제 영수증 보관 |
여권사진 또는 출입국사실증명서 |
여권 촬영 또는 정부 24에서 발급 |
항공편 예약 확인서, 변경된 항공권 |
-보통 항공권 예약 확인서는 이메일로 받음. -공항에서 받은 항공권 보관 |
보험금 청구서 |
가입한 여행사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발송 요청 |
1) 결항증명서 또는 사고확인서
만약에 항공기 대체편을 다시 예약하여 대기를 해야 한다면 항공사로부터 결항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이와 함께 대체편으로 변경된 항공권도 출력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식사 및 숙박비
식비 영수증을 청구할 때 중요한 것은 결항이나 지연이 된 항공편의 출발시각 이후에 결제한 금액부터 인정됩니다. 때문에 항공편 출발시각 이후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영수증을 잘 챙겨놓아야 합니다.
3) 보험금 청구서
가입했던 여행사에 해당하는 보험금 청구서 서류에 세부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4) 여권사진 또는 출입국사진증명서
민원 24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5) 항공편 예약 확인서와 변경된 항공권
기존 항공편을 예약할 때의 예약 확인서 그리고 지연 또는 결항으로 인한 새로운 항공권 티켓 또한 준비해야 합니다.
4. 결항 증명서 받는 방법
결항증명서란 비행기, 배 등의 여객기가 운행하기로 예정되어 있는 시간에 불가피한 이유로 운항을 하지 못하는 경우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때문에 항공 지연이 생겼을 때 항공기 지연 보험의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가장 확보해야 하는 서류는 결항증명서 또는 사고확인서입니다. 결항이 발생하면 항공사에 따라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거나 또는 항공사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서 받아야 합니다. 항공사마다 결항 확인서를 발급해주는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결항이 발생하면 먼저 항공사에 먼저 확인을 한 후 미리 공항에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면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결론
여행자보험마다 항공 결항 또는 지연에 대해 보상해주는 금액에 차이가 있고 가입하는 여행자보험 즉 기본형 또는 고급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에 공항에서 항공 지연이나 결항이 발생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여행자보험의 보험금 청구 및 보험금 수령을 잘 할 수 있도록 가입했던 여행자보험에서 보장해주는 금액과 필요서류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여행자보험과 관련한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를 클릭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자보험 도난 청구 보상 방법! 이거 준비 안하면 못 받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