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언론사에서 추천한 신재생 에너지 ETF 미국 관련주 5가지
전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 그리고 여러 기후 위기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래에는 여러 섬들이 물에 잠기게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 2022년에 파키스탄에서는 국토의 33%가 물에 잠기는 큰 홍수 피해가 발생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는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고 점점 청정 에너지 사용량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추세를 볼 때 장기적으로는 신재생 에너지 ETF가 좋은 투자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1. 신재생 에너지 주식이란
영어로는 Clean energy라고도 불리는데 신재생 에너지는 재생 가능 에너지 또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을 전문적으로 하는 상장 기업을 의미합니다. 점점 지구 온난화와 환경 오염 때문에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신재생 에너지 주식에 대한 투자도 지난 10년 동안 크게 상승했습니다.
2. 신재생 에너지에 속하는 에너지 종류는?
신재생 에너지에는 크게 태양광, 수력, 풍력, 바이오 매스, 지열 등이 속합니다. 미래에는 자연적으로 보충되는 새로운 에너지원을 추가로 찾을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바이오매스 에너지란 나무, 풀뿌리, 꽃, 잎, 열매 등 광합성으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자연의 식물자원을 의미합니다. 바이오매스로 바이오에탄올을 만들 수 있는데 브라질에서는 바이오에탄올을 사용하는 자동차
3. 신재생 에너지 ETF 미국 추천 5가지는?
ETF 이름 | 주식 시세 표시
(Stock Ticker) |
수수료 |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 | ICLN | 0.41% |
Invesco Solar ETF | TAN | 0.67% |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 QCLN | 0.58% |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Smart Grid Infrastructure Index | GRID | 0.57% |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 | PBW | 0.66% |
1)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ICLN)
신재생 에너지 ETF로 가장 먼저 추천하는 펀드는 ICLN ETF입니다. 2008년에 시작된 ETF이고 이름에 GLOBAL이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글로벌 주식들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략 100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미국 기업 주식은 39%, 중국 12%, 덴마크 11%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비중이 많은 주식들을 살펴보면 최대 보유 3개는 엔페이즈 에너지(ENPHASE ENERGY INC) 8.04%, 퍼스트 솔라(FIRST SOLAR INC) 7.96%, 베스타스 윈드 시스템즈(VESTAS WIND SYSTEMS) 5.68% 입니다.
엔페이즈 에너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가 있고 태양광 인버터, 배터리 저장 장치, 전기차 충전소를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창립자는 자신의 목장에 있는 태양광 인버터의 성능이 낮은 걸 보고 마이크로 인버터 구축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고 회사를 설립해서 이를 실현했습니다. 현재 마이크로 인버터의 미국 주거용 설치 부분에서 대략 4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전세계 적으로는 이 시장의 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 인버터란 태양광 패널에서 생성된 DC 전기를 가전의 전기로 변환하는 기계입니다.
퍼스트 솔라 회사는 미국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이고 미국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다양한 나라에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미국에서 생산한다는 특징이 있고 품질이 좋은 Cad Tel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Cad Tel 모듈은 효율적이고 빠르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베스타스 윈드 시스템즈는 덴마크 회사입니다. 덴마크의 풍력 터빈을 생산하고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전 세계에 2만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고 덴마크, 독일, 스페인, 스웨덴, 중국,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Invesco Solar ETF(TAN)
신재생 에너지 ETF 부문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펀드입니다. TAN 펀드는 다른 신재생 에너지 중에서 태양광 관련 기업으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회사 53.89%, 중국 17.47%, 독일 5.57%, 한국 2.46% 이렇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나라의 주식들이 들어있음에 따라 TAN ETF 또한 글로벌한 성향의 펀드입니다.
상위 4개 업체를 보면 넥스트래커(NEXTracker)10.03%, 퍼스트 솔라(First Solar) 9.74%, 엔페이즈 에너지 (Enphase Energy) 8.81%, GCL Technology Holdings 5.23%
넥스트래커(NEXTracker) 회사는 태양광 트래킹 시스템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입니다. 우리나라 말로 태양광 추적 시스템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태양광 시스템이 생산하는 전기의 양을 최대치로 올리는 기능을 합니다. 즉,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패널이 태양열을 받는 각도를 이동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GCL Technology Holdings회사는 중국 회사로 중국의 최대 폴리실리콘 공급업체이면서, 태양광 산업에 필요한 전자 웨이퍼 공급업체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태양광 발전소의 개발, 건설,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식은 홍콩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3)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QCLN)
QCLN ETF는 태양광, 풍력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 회사 뿐만 아니라 테슬라를 포함한 다양한 전기 자동차 회사 또한 같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상위 5개 종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온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 9.45%, , 퍼스트 솔라(First Solar) 8.2%, 앨버말(Albemarle) 7%, 테슬라(Tesla) 6.03%, 리비안(Rivian Automotive) 5.66%
온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 회사는 미국 반도체 회사로 전세계 상위 20위 안에 들어갑니다. 자동차, 통신, 컴퓨팅, LED 조명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하는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생산하는 반도체는 발전소에 들어가는 반도체입니다.
앨버말(Albemarle) 회사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용 리튬 공급업체입니다. 미국, 중국,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다양한 국가들에 공장이 있습니다.
리비안(Rivian) 전기차 제조 회사는 주로 픽업트럭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앨버말, 테슬라, 리비안과 같이 전기차와 관련한 ETF의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Smart Grid Infrastructure Index(GRID)
2009년에 출시된 ETF로 NASDAQ OMX Clean Edge 섹터의 여러 회사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NASDAQ OMX Clean Edge 지수에는 주로 전기 계량기 장치, 전력망, 네트워크, 에너지 저장 장치 등과 관련한 화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보면 ABB 회사 8.09%, 이턴 코퍼레이션(Eaton Corporation) 8.04%,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8.04%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신재생에너지 ETF 펀드보다 리스크가 적은 펀드입니다.
ABB회사는 스위스에 본사가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로봇, 에너지, 자동차 기술 분야와 관련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ABB회사에 대해서는 AI 반도체 ETF 및 관련주 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턴 코퍼레이션(Eaton Corporation)은 미국과 아일랜드에 전력을 관리하는 회사이고 항공우주에 필요한 연료, 공압 시스템, 유압 등을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175개 이상의 국가의 고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회사는 프랑스에 본사를 두고 있고 글로벌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산업의 전문 기업입니다. 주로 주택, 공장, 선박, 발전소, 호텔 등 전기를 사용하는 거의 모든 분야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전력 모니터링, 전력 공급과 냉각 서비스 등 전력과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한 걸물을 최첨단 건물로 재탄생시켜서 연평균 전력 소비량을 47% 절감시키는데 성공했었습니다.
5)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PBW)
대략 74개의 신재생 에너지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3개의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넥스트래커(NEXTracker) 2.59%, 아메리칸 슈퍼컨덕터(AMSC) 2.41%, 아이트론(ITRON) 2.05%
이 펀드는 다른 펀드보다 작은 주식들이 많이 있는 편입니다. 즉, 리스크는 다소 높을 수 있으나 신재생 에너지 관련 주식이 상승하게 되면 더 많이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펀드입니다.
아메리칸 슈퍼컨덕터(AMSC)는 미국 에너지 기술 회사로 초전도체를 사용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한국 LS전선에 고온 초전도 케이블을 판매한 전력이 있습니다.
아이트론(ITRON) 회사는 수자원 및 에너지 관리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회사입니다. 미국 워싱턴 주에 본사가 있고 물, 스마트 시티와 관련한 에너지 효율 프로그램, 재생에너지, 절약 및 수요 대응을 휘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천연자원을 보호하여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ETF와 관련한 다른 유용한 글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