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내재가치란? 1분만에 이해하기 계산법 포함
앞으로 가치가 올라갈 주식을 찾아서 투자를 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투자를 할 때에는 주식의 가치를 잘 찾아야 하는데 오늘은 그와 관련한 주식의 내재가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의 내재가치란?
주식의 내재가치는 주식의 진정한 가치로써 주식의 자산 가치를 측정하거나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특히 주식의 가격은 해당 주식에 대해 미래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러한 내재가치는 아파트에도 적용이 되는데, 아파트의 주요 목적을 임대를 주는 것으로 보고 현재가치로 환산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구매하고자 하는 아파트에 얼마나 지불할 수 있을지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파트를 앞으로 15년동안 보유하면서 임대소득을 올린다고 보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아파트를 구매할 때에는 15년 동안 벌어들일 수 있는 총 임대료 소득에 15년 이후에 아파트를 다시 매도할 때 받을 수 있는 가격을 더하면 구매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내재 가치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주식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해당 주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치를 현재 가치로 계산해서 나온 총 금액이 주식의 내제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할 때에는 해당 주식이 미래에 가져올 가치를 현재 가치로 할인을 해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미래에 가져올 가치는 미래에 발생할 비즈니스 성과입니다.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할인현금흐름(DCF)
할인현금흐름(DCF)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각각의 알파벳은 다음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F = 특정기간의 예상 현금 흐름 (Cash Flow의 약자)
R = 할인율(rate)
TV = 최종 가치(Terminal Value의 약자)
n = 특정 기간(연간, 분기별, 매달 등)
2) PER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또 다른 방법은 PER입니다. 즉, 주식의 가격 대비 수익 비율과 같은 지표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PER은 기업을 평가하는 데에 기본적인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데, 주식의 시장가격(시가총액)을 1년에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순이익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몇 년만에 투자원금(시가총액)을 회수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PER이 낮다면 기업이 만들어내는 수익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PER이 높다면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PER이 낮을수록 투자를 했을 때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으로 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주식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주식 투자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현재 주식의 실제 가치보다 현재 주가가 낮게 평가되어 있는 주식을 찾아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내재가치를 분석하게 되면 여러 방법들을 사용해서 증권의 내재 가치가 현재 주식 시장 가격보다 낮은지 높은지 평가하여 “과대평가”가 되어 있는지 또는 “저평가” 되어 있는지 분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주식에 투자를 하게 되면 주식의 가치가 예상보다 낮아져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하락 폭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재가치를 통해서 분석하게 되면 단순히 감각만으로 주식에 투자를 하기보다 실제 기업의 펀더멘털을 분석 및 평가하여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에 좀 더 냉철한 관점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투자 실패를 줄일 수 있겠습니다.
4. 내재가치가 가지고 있는 한계는?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할 때에는 기본가정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가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자산의 현재 가치 금액이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재가치를 예측하는 데에는 전문가마다 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내재가치를 측정한 값이 미래에 뚜껑을 열어보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내재가치는 회사의 사업이 속해 있는 산업을 기준으로 해당 특성을 고려한 후 측정을 해야 하는데, 몇 가지 가정의 변경만으로 현재 가치가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5. 주식의 시작가치와 내재가치의 차이점은?
주식의 시장가치에는 수요와 공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현재 주가가 결정됩니다. 반면, 내재가치는 회사의 진정한 가치로 회사의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 그리고 자산과 부채를 고려하여 평가를 한 가치입니다.
결론
이전에 내재가치의 한계에 대해서도 설명한 만큼 이러한 평가 모델이 100%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시장의 위험, 코로나와 같은 예상하지 못한 변수, 변동성에 따라 주가는 얼마든지 요동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업성도 좋아 보였어도 시장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JC페니(JCPenney) 회사는 118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백화점 체인인데, 코로나로 인해 급격하게 오프라인 쇼핑이 줄고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면서 코로나를 견디지 못하고 파산 절차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만 보더라도 미래에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하면서 그동안 탄탄하다고 생각했던 기업도 얼마든지 갑자기 파산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고 내재가치를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판단하는데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주식과 관련한 다른 유익한 글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