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수수료 비교, 세금, 양도소득세, 시간) 총정리

토스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한국 주식 시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이 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법인세율이 낮은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배당주가 매력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주식 또한 매력이 큽니다. 특히 미국 시장이 클 뿐만 아니라 뛰어난 IT 회사들이 많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그동안 점점 더 전세계의 더 많은 나라들이 넷플릭스, 유튜브를 보고 구글을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이러한 많은 IT 회사들 중에서 미국 회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아마존 주식만 보더라도 2012년에는 1주에 10.64달러 정도 했었다면 현재에는 무려 129.12달러로 그 사이에 10배 이상 상승하여 만약에 당시에 200주(원화 약 285만원)를 가지고 있었다면 현재에는 그 금액이 약 3450만원으로 되게 됩니다. 이것도 현재 환율로 계산을 한거지 2012년에 환율이 대략 1186원이였으니까 당시 환율로 계산해서 285만원으로 구매했다면 약 225주를 구매할 수 있어서 현재 약 3880만원이 됩니다.

그만큼 미국 주식을 사는 거에 대한 매력이 큰데 이제부터 토스증권으로 해외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직접 주식 구매한 화면 캡쳐한 걸로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토스증권으로 해외주식 사는 방법

만약에 토스증권으로 처음 해외주식을 구매하시는 거라면 위 항목에 대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인텔 주식을 선택해보았는데, 위와 같이 원하시는 주식을 선택한 후에 구매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에 해외계좌에 돈이 부족하다면 다른 증권사의 경우 아에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을텐데 토스증권은 그 다음 채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외주식 구매 가격에 대해 채워야 할 원화 가격이 계산되어서 나옵니다. 인텔 주식이 35.26달러여서 현재 환율로 계산된 47,461원이 환전할 금액으로 나왔습니다.

위와 같이 나오는 화면에서 채우기를 클릭하면 바로 계좌 잔액을 쉽게 채울 수 있게 됩니다.

금액을 내가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 없이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주식 수를 입력하면 해외주식 구매에 필요한 딱 맞는 금액을 내 해외 토스증권 계좌로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저는 1주만 선택해서 47,936원이 나왔습니다.

옮기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옮기는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제가 인텔 주식을 구매한 시간은 해외주식 거래가 끝난 시간이여서 구매 예약으로 되었습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해외주식 주문예약이 완료됩니다.

토스는 해외주식 관련해서 이벤트가 있는데 위와 같은 버튼 무료 주식 받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주식 모으기 및 무료 주식 드리기 화면이 나옵니다.

앞으로 주식의 큰 폭락이 없을 거라고 예상되면 이렇게 조금씩 정기적으로 해외 주식을 구매하는 것도 투자에 있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와 함께 종목정보 부분을 보면 내가 구매한 주식에 대한 뉴스, 회사소식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해외주식 구매 가능한 시간이 아니여서 대기로 있다면 아래 화면과 같이 대기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기중이라면 매수 완료되기 전에는 아래와 같이 언제든지 해당 주문건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해외증권 구매-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2023년 9월말 기준으로 작성된 수수료로 해당 수수료는 이후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증권사 미국주식 수수료(매수) 매도수수료
토스 0.1% 매도 수수료는 SEC Fee 변경에 따라 수시로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음)
한국투자증권

 

0.25%
키움증권 0.25%
미래에셋증권 0.25%
KB증권 0.25%
신한금융투자 0.25%
대신증권 0.25%
삼성증권 0.25%

 

위 정보는 모두 온라인 거래를 했을 때의 수수료입니다. 만약에 오프라인 창구로 가서 주식을 매수하면 수수료는 더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0.25%, 오프라인 0.5%의 수수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미래에셋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가 모두 이 수수료 금액입니다. 때문에 특히 한번에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주식이 많다면 온라인으로 거래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아래 증권사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현재의 각 증권사의 미국주식 수수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스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3. 세금,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토지, 건물과 같은 부동산 뿐만 아니라 주식, 파생상품 등에서 권리를 양도하면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해외주식을 거래하게 되면 주식이 올라서 발생한 이득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내용
납부해야 하는 금액 기준 연 이익 250만원 초과금액
과세 기준 (주식) 매도금액-매수금액-기본공제-제비용
세율 과세표준 X 22%

 

만약에 해외주식을 거래해서 300만원의 순수익이 발생했다면 공제가 되는 250만원을 제외한 50만원에 대해 22%의 과세 세율이 적용되어 총 11만원을 양도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는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5월1일 ~ 5월 31일)에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4. 해외주식 거래 시간

 

토스증권은 2023년 2월 13일부터 미국 주식 거래시간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오전10시부터 다음 날 오전8시까지 미국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시간에는 시간외거래를 하게 되는데 토스증권은 시간외거래를 하더라도 수수료가 동일합니다.

만약에 바로 미국주식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한국시간으로 잘 계산을 해야 하는데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미국은 썸머타임이 있기 때문에 지금 날짜가 썸머타임인지 확인하시고 시간을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한국시간 기준으로 작성한 미국 거래시간입니다.

프리마켓

정규장
18:00 ~23:30

(썸머타임 적용 시 17:00 ~22:30)

23:30 ~ 06:00

(썸머타임 적용 시 22:30 ~ 05:00)

 

미국은 미국시간으로 오전 9시반부터 오후 4시까지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주식 프리마켓은 정규 미국 주식시장에서 운영 시간 즉 개장 이전에 운영하는 거래시장 입니다.

로빈후드 PFOF 거래 의미 보러가기

CFD 차액결제 거래 장당점 보러가기

이표채 뜻과 무이표채 차이점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