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건강보험 주식(healthcare insurance) 대장주 4종목 및 ETF 추천

미국 건강보험 주식(healthcare insurance) 대장주 4종목 및 ETF 추천

우라니라는 국가가 운영하는 건강보험공단이 있지만 미국 의료체계는 민영화되어 있기 때문에 의료보험 회사의 규모가 매우 큽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의 각 병원과 클리닉은 민영기업 건강보험회사와 계약을 맺고 환자를 치료한 후에 발생한 의료비를 보험회사에 청구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됩니다. 미국 또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2021년에는 고령화가 16.5%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병원에는 젊은 사람들보다 나이가 드신 분들이 많이 가게 되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앞으로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 따라 미국 건강보험 체계에서 미국 건강보험 회사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미국 건강보험 주식과 ETF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건강보험 주식

1) UnitedHealth Group(종목코드: UNH)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수익 기준으로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회사로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건강 관리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Optum 사업 부문의 경우 약국 혜택 관리 서비스(PBM)을 제공하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는 1988년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에서 최초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2023년에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이 54억 달러의 큰 규모의 LHC 그룹을 인수하면서 가정 건강 기능 시장으로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LHC 회사는 본래 가정 간병을 보함한 가정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 또한 고령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임에 따라 가정 간병에 대한 수요와 수익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 Elevance Health (종목코드: ELV)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itedHealth Group)에 비하면 앤썸(Anthem) 회사는 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지만 해당 회사 또한 미국의 건강 보험사 중에서 규모가 큰 회사에 속합니다. 해당 회사는 기업 이름을 2022년 6월에 엘리밴스 헬스(Elevance Health)라고 바꾸었습니다. 이름을 바꾸면서 기존에 건강 보험에 집중했던 것에서 발전하여 앞으로는 보다 광범위한 의료 요구 사항들을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회사명이 바뀌면서 미국 주식을 검색할 때 종목코드를 기존 ANTM이 아닌 ELV로 검색해야 해당 주식이 나옵니다. 엘리밴스 헬스 회사의 역사를 보면 그동안 많은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회사의 규모를 키워왔습니다. 현재 미국 14개 주에서 보험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CVS Health(종목코드: CVS)

CVS 헬스(CVS Health) 회사는 미국의 CVS Pharmacy(CVS 약국)을 소유한 미국 회사입니다. 약국 서비스 뿐만 아니라 소매, 장기요양, 건강 관리 혜택 및 여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 관리 혜택 부문의 경우 약국, 치과, 의료, 의료 관리 등을 포함한 건강보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VS 헬스(CVS Health)약국의 경우 점점 아마존 파머시(Amazon pharmacy), 캡슐(Capsule), 나우알엑스(NowRX)와 같은 온라인 의약품 배달 스타트업 경쟁자들이 생기면서 부실한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매장을 줄이면서 온라인으로도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Aetna(애트나) 의료 보험 회사를 인수하면서 회사가 커졌습니다. 미국의 건강 보험 회사들은 대부분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CVS Health의 경우 가장 매력적인 배당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Centene Corporation(종목코드: CNC)

센텐(Centene) 회사는 보험회사로 시작하여 저소득층 의료보험제도인 메디케이드(Medicaid), 장기 간호, 군인 의료보험, 정부 보조 의료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메디케이드는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보험제도임에 따라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해당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메디케이드 합산 지출은 미국 전체 개인 의료 지출의 거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그 규모가 큽니다. 이에 따라 센텐(Centene) 회사의 경우 메디케이드(Medicaid)가 회사 총 수익의 대략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센텐 회사 또한 인수를 통해 확장을 하고 있는데, 2015년 Health net, 2017년에 Fidelis Care(비영리 보험사), 2019년 Wellcare, 2022년에는 Magellan Health를 인수했습니다. 특히 2022년에 Magellan Health를 인수하면서 기존의 메디케이드 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 시장에도 진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 건강보험 주식과 관련한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2. 미국 건강보험 ETF

1) iShares U.S Healthcare Providers ETF (종목코드: IHF)

100% 건강보험사만 들어간 ETF는 없지만 위 ETF의 경우 가장 이와 가까운 ETF입니다. 특정 건강보험회사를 선택해서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어렵다면 ETF를 구매해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iShares는 글로벌 ETF 운용사 중 5대 운영사에 속하는데 여기서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에 속합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미국 글로벌 ETF 운용사 5대 회사에 대해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Shares U.S Healthcare Providers ETF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를 살펴보면 UnitedHealth Group에 20.36% ELEVANCE HEATH 회사에 13.83%, CVS Health에 8.85%가 투자되어 있어 위에서 소개했던 건강보험회사들의 주식이 해당 ETF에 큰 비중으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결론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처럼 미국도 베이비붐 세대가 있는데 이들이 고령화 되면서 의료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건강보험사들의 주식은 앞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최대 3대 건강 보험 회사는 UnitedHealth Group, Elevance Health (과거 Anthem), CVS Health 이렇게 3개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건강보험회사 부문의 주식에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이 3개 회사를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를 클릭하면 미국 주식과 관련한 다른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섹터 활용 분산 투자 5가지 방법 초보자 추천

엣지 컴퓨팅 의미와 미국주식 관련 ETF 총정리

AI 반도체 ETF 및 관련주 5가지 추천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