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컴퓨팅 의미와 미국주식 관련주 ETF 총정리
1. 엣지 컴퓨팅이란?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이란 데이터를 클라우드 또는 데이터센터가 아닌 로컬 네트워트에서 빠르게 처리하는 걸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이미 수십년 전에 등장했는데 최근에 AI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스마트폰, 티비 뿐만 아니라 IoT으로 인해 에어컨, 냉장고 등 많은 물건들이 인터넷과 연결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현재와 같은 시스템으로 클라우드 기반 위치 또는 데이터센터로 모든 정보를 보내서 처리하려면 해당 위치로 많은 데이터들을 전송하는 데에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파트에 102 세대가 있는데 각 세대가 모두 전송해야 할 데이터가 많은 사물 인터넷(IoT)을 사용하는데 오래된 아파트여서 통신 시설이 제대로 설치가 안된 상태이면 전달해야 할 데이터가 많아졌는데 통신 설비가 따라주지 않아서 가동이 중단되는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엣지 컴퓨팅은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고 이와 함께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해줍니다. 특히 증감 현실,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처럼 필요 데이터가 많고 응답 시간이 짧을수록 수행이 잘 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러한 엣지 컴퓨팅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엣지 컴퓨팅과 관련한 주식은?
엣지 컴퓨팅과 관련한 작은 회사들도 많지만 유명한 아래 3개의 회사의 주식을 사게 되면 순수 엣지 컴퓨팅 회사와 비교하여 리스크가 적으면서 엣지 뿐만 아니라 다른 AI와 관련한 트렌드에 폭넓게 노출이 될 수 있게 됩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의 거대 기업
(1) 아마존 (AMZN)
아마존은 엣지 컴퓨팅의 서비스로 AWS 웨이브렝스를 발표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Verizon) 회사와도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MSFT)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에 미국 통신사 AT&T 회사와 파트너쉽을 맺어서 엣지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3) 알파벳(GOOGL)
구글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와 다른 점은 엣지에서 인공지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관심을 받고 있는 오픈소스는 텐서플로우(TensoFlow)인데 이는 다양한 작업의 데이터 흐름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오픈소스입니다. 구글이 개발한 TPU 기반의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작업을 하면 낮은 전력소모로도 고성능의 인공지능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2) 엣지 컴퓨팅 하드웨어 관련 기업
(1) 엔비디아
엔비디아는 반도체 회사로 생성형 AI의 핵심 반도체를 생산합니다. 특히 엔비디아는 그래픽 처리장치(GPU)와 데이터 센터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현재 AI칩 주문이 폭주하여 고객사들의 주문이 많이 밀려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엔비디아는 엣지 컴퓨팅에 있어서 빼놓은 수 없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엔비디아의 주가가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앞으로 들어갈 때에는 주가 변동 추이를 잘 살핀 후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아리스타(Arista Networks)
클라우드 네트위크 장비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인데 2023년에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엣지 컴퓨터용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엣지 컴퓨팅과 관련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리스타는 기존 제품군을 보완하고 좀 더 혁신적으로 네트워킹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2020년에는 두 건의 인수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3. 엣지 관련 ETF는?
만약에 엣지 컴퓨팅과 관련한 특정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더 안전한 방법은 ETF일 수 있습니다. 엣지 컴퓨팅과 관련한 ETF는 아래와 같습니다.
1) Global X Cloud Computing ETF(CLOU)
2019년에 출시한 새로운 ETF로 포트폴리오에 34개의 주식만 들어 있어서 상당히 엣지 컴퓨팅에 집중되어 있는 ETF입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유 비중이 높은 주식으로는 디지털오션(DIGITALOCEAN HOLDINGS INC), 윅스(Wix.com), 트윌리오(Twilio Inc)입니다. 먼저 디지털오션은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이고 저는 홈페이지를 만들 때 꼭 해야 하는 호스팅 서버 업체로 사용해보았습니다. 윅스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하는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회사입니다. 트윌리오는 웹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 API를 사용하여 통화, 문자 전송 및 수신 등의 통신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통신 도구를 제공합니다. 나이키, 에어비앤비, 우버 등 큰 글로벌 기업 또한 고객사로 있고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SKYY)
클라우드 컴퓨팅 ETF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큽니다. 2011년에 출범했고 71개의 주식과 엣지 네트워크에 있어 중요한 소프트웨어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는 뉴타닉스(Nutanix Inc), 마이크로소프트, 아리스타 네트웍스(Arista Networks),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
뉴타닉스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판매하는 미국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리스타 네트윅스는 이 글에서 이전에 설명한 회사입니다. IBM은 오래된 글로벌 회사인데 AI와 관련해서도 AI플랫폼인 왓슨X를 개발했습니다.
위 CLOU ETF 보다 현재 SKYY ETF에 구성된 회사가 좀 더 크고 안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ARKW)
2014년에 출시했고 이 ARKW 펀드의 목표는 떠오르는 인터넷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엣지 컴퓨탕에 맞추어서 초점을 두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엣지 컴퓨팅 시장이 확대된다면 이 ETF 또한 같이 좋은 수익률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 ETF의 특징은 인터넷 기반 제품 및 서비스와 함께 새로운 결제 방식,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SNS 등과 관련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RKW ETF가 투자한 상위 3대 회사를 보면 코인베이스(Coinbase Global Inc), 로쿠(Roku Inc), 그레이스케일(Grayscle Bitcoin Trust)
코인베이스는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로쿠는 스트리망 장치, 스마트 TV 등을 생산하고 스트리밍 기술을 다른 회사에 라이선스합니다. 그레이스케일(Grayscle Bitcoin Trust)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비트코인 간접투자 상품 중 하나입니다.
미국주식 ETF와 관련한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버스 ETF란? 나스닥 5가지 장단점 투자방법까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