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드콜 ETF란 무엇인가? 장단점 1분만에 이해하기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콜옵션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텐데 이와 함께 커버드콜도 같이 알아야 할 개념입니다. 커버드콜이란 손실을 회피하기 위한 전략인데 주식을 매수하면서 그 주식의 콜옵션을 매도하여 주식이 하락할 때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설계된 고전적인 옵션 전략입니다. 이제부터 이러한 커버드콜 ETF의 작동 원리와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버드콜 ETF란?
좀전에 커버드콜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는데, 커버드콜 ETF는 커버드콜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여기서 ETF라는 상장지수펀드는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주식처럼 거래가 되고 있는 펀드입니다. ETF에 투자하게 되면 여러 주식들에 분산 투자가 될 뿐만 아니라 일반펀드에 비해 운영보수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커버드콜 ETF는 주가가 오르면 옵션 행사를 통해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을 만듭니다.
구체적으로 말해 주식이 지정된 행사 가격 이상으로 상승하게 되면 옵션 구매자는 주식 가격과 행사가격 간의 차액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만기일이 되기 전에 기초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콜옵션은 행사되지 못하고 만료됩니다. 그러면 콜옵션을 매도하는 대가로 ETF는 프리미엄을 받습니다.
2. 프리미엄이란?
좀전에 프리미엄을 대신 받는다고 했는데, 프리미엄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 아래 사례를 보겠습니다. 프리미엄은 옵션 판매이익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는 A주식에 대한 콜옵션을 구매할 수 있는데 행사가가 12만원이고, 만료일이 3월 2일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콜옵션 보유자는 주당 12만원으로 A주식의 100주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았습니다. 그 권리는 3월 2일까지 지속되는데 거래 당시에 A주식이 11만원에 거래된다고 하고 콜옵션 가격이 5천원이라고 가정한다면 콜옵션 구매자는 5천원 x 100주 = 50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여기서 50만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하는데,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투자자에게 적립이 되게 됩니다. 이는 만료 시 행사가 12만원 이상의 주식 가치를 포기하는 데에 동의에 대한 보상입니다.
3. 커버드콜의 2가지 시나리오는?
커버드콜은 주식 가격에 움직임에 따라 2가지 시나리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행사 가격 이하로 주식 가격이 유지
옵션은 가치 없이 만료되어 투자자는 더 이상의 의무를 가지지 않고 프리미엄을 수입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주식이 행사가격 보다 높은 경우
투자자는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콜옵션이 행사되어서 주식은 자동으로 매도되게 됩니다. 그러면 투자자는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4. 커버드콜 ETF의 장점은?
1) 리스크 분산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즉, 콜옵션 매도를 통해 가격 하락을 상쇄하여 가격 하락의 리스크를 줄이는 데에 좋습니다. 즉, ETF는 시장 침체에 대한 잠재적인 리스크에 대한 헤지 수단이 될 수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2) 낮은 수수료
직접 커버드콜, 콜옵션을 하는 경우보다 ETF의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ETF는 주식형 펀드에 비해서도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3) 소득 창출
커버드콜 ETF는 기초 주식에 대한 콜 옵션을 판매하여 투자자가 수익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꾸준한 수입 흐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은퇴 후에 좀 더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이 필요한 투자자에게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 커버드콜 ETF의 단점은?
1) 주가 상승시
커버드콜 ETF는 주가가 상승할 때 콜매도를 하기 때문에 주가가 많이 상승하는 경우 이때 가져갈 수 있는 수익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에 어떠한 주식이 많이 상승을 한다면 해당 주식을 일반 주식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와 비교하여 커버드콜 ETF로 가지고 있을 때에는 상승에 대한 수익을 모두 가져갈 수 없습니다. 채권, 공격적인 ETF 상품과 같은 다른 투자가 커버드콜 ETF 보다 더 많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위험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커버드콜을 통해 손실을 제한한다고 하더라도 가지고 있는 나의 커버드콜 ETF의 가치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체 시장이 좋지 않아서 하락하고 있는 경우 커버드콜 ETF 또한 가치가 하락하여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3) 상대방 위험
투자자가 콜옵션을 매도하면 옵션 매수자와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그런데 매수자를 못 찾거나 매수자가 계약 즉 주식에 대한 대금 지불을 이행할 수 없는 경우 투자자는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6. 실제로 투자할 수 있는 커버드콜 ETF 상품은?
(*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미국주식에 바로 투자를 한다면 아래 미국 ETF 상품들에 바로 투자하실 수 있겠습니다.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 JEPI )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QYLD )
JP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 ( JEPQ )
Global X S&P 500 Covered Call ETF(XYLD)
Global X Russell 2000 Covered Call ETF ( RYLD )
Amplify CWP Enhanced Dividend Income ETF( DIVO )
7. 결론
생각보다 커버드콜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투자 전략입니다. 만약에 주식을 장기간 보유할 계획이지만 가까운 기간 내에 해당 주식의 상당한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있지 않는 경우 커버드콜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주식 가격이 단기적으로 크게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때문에 현재 시장이 횡보장으로 박스권 사이에서 주식이 크게 변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커버드콜 ETF 투자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과 관련한 다른 유용한 정보를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