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주식시장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이유 4가지 총정리!
최근 추세를 보면 예전에는 중국 주식시장이 큰 상승을 했지만 이제는 인도, 베트남과 같은 나라들이 주식시장의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 주식시장이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재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서 세계에서 4번째로 가치가 높은 주식 시장이 되었습니다.
먼저 인도의 경우 현재 전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습니다. 이전에는 중국이 가장 많았지만 중국은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도는 현재 2.05명의 출산율로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여 현재 인도 인구는 14.08억명으로 전세계의 1위입니다. 그만큼 현재 인도는 인구가 많은 만큼 시장이 크고 평균 연령이 27세인 만큼 젊은 인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는 워낙 교육렬이 높아서 앞으로 좋은 인재들이 인도 경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최근에 인도의 주식시장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도 경제 성장의 잠재력 반영
국제통화기금(IMF)는 인도가 앞으로 국내총생산(GDP) 5.9%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선진국 뿐만 아니라 다른 신흥 경제국들의 경제성장률을 모두 능가한 숫자입니니다. 런던대학교의 경제학 교수 소히니 카(Sohini Kar)는 인터뷰에서 “현재 인도에서는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고 있는 도시의 중산층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인도에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는 가구가 늘어나면 인도의 소비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이들이 인도의 주식에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에 앞으로 인도 주식의 가격 또한 상승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애플(APPLE) 회사는 인도에 첫 번째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습니다. 그만큼 앞으로 인도 경제가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현재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2. 투자 유치
모디 인도 총리는 그동안 외국인 투자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올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미국 워싱턴에서 만나서 국방, 기술, 무역 강화를 할 수 있도록 노력했고, 5월에도 호주 총리와 만나서 비슷한 회담을 했었습니다.
그동안도 많은 성과가 있었는데 Dealogic 데이터에 따르면 IPO 그리고 기타 주식 공모를 통해 인도 상장 기업들은 총 187억 달러라는 큰 금액을 유치했습니다. 이는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기업들 보다도 더 많은 금액입니다.
이와 함께 최근에 애플은 중국에서 공급망 차질을 겪은 후에 중국 재조의 비중을 줄이고 인도 제조 공장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투자 또한 약속해서 앞으로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주식에 FII 유입
FII란 Foreign institutional investor의 약자로 외국 기관 투자자를 의미합니다. 최근 인도의 많은 주식들이 상승했는데 Nifty의 경우 20,000까지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니프티(Nifty)는 인도 거래소에 상장한 주식들 중에서 우량주 50종목이 들어간 인도의 대표적인 우량주 지수입니다.
그 이유로 최근에 FII 즉 외국 기관 투자자 그리고 DII(Domestic institutional investors) 국내 기관투자자, 뮤추얼펀드 등 다양한 자본이 인도 주식시장에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때문에 특정 주식만이 아닌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까지 다 주가가 올랐습니다.
4. 유니콘의 급격한 성장
인도 유니콘이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을 달성한 스타트업을 의미합니다. 인도의 Invest India 기관 즉 국립 투자 촉진 기관에 따르면 2022년까지 인도 유니콘 기업은 약 107개로 파악이 되고 있고 이 중에서 44개의 기업은 2021년에 유니콘 지위에 도달, 2022년에는 21개가 유니콘 지위에 도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도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현재 빠른 성장을 하고 있고 이에 따라 여러 글로벌 벤처캐피털 또한 인도 스타트업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소프트뱅크의 경우에도 인도 기술 스타트업 기업들에 지난 10년 동안 총 14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5. 인프라 확충
현재 인도는 아직 사회기반시설이 선진국만큼 잘 확충되어 있지 못합니다. 그런데 다르게 보면 이러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면서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빠른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현재 인도에는 사회기반시설 즉 물리적인 시설과 같은 도로, 다리 확충이 아직 부족하고 디지털 사회기반시설 즉 통신망 확충도 아직 부족합니다.
인프라 확충을 위한 인도 중앙정부와 주 정부의 자본사용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3%가 증가한 만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고속도로 확충을 위한 지출 또한 많이 증가했습니다. 인도 정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기본 인프라 확충은 인도 경제성장률 뿐만 아니라 인도의 주가 상승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가 직면한 변수가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과 같이 급격한 인플레이션, 미국의 급격한 경기 둔화, 원유 가격 상승 등 글로벌 요인의 영향을 받게 되면 인도 또한 성장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모든 주식 투자가 리스크가 있듯이 인도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 앞으로 인도 경제 또한 둔화될 수 있는 가능성, 루피 화폐의 가치하락 등 여러 리스크를 모두 복합적으로 고려한 후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